알고리즘/백준

백준 17204 : 죽음의 게임 Java

코드 공작소 2023. 7. 16.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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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7204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은 사람 정답 비율
2 초 256 MB 545 353 319 65.102%

문제

중앙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새내기들을 맞이하게 된 17학번 김영기는 두 학번이라는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내기들과 친해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 중 하나는 바로 새내기들과의 술자리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혼자 가기에 민망했던 영기는 동기 보성이를 꼬셔 같이 술자리에 참석했다. 새내기들과 같이 술을 마시게 된 영기와 보성이는 분위기가 가라앉을 때쯤 The Game of Death라고 불리는 죽음의 술 게임을 제안한다.

죽음의 게임의 룰은 간단하다.

게임에 참여하는 N명의 사람들은 원탁에 둘러앉게 된다. 게임을 시작하는 사람은 0번, 그 오른쪽 사람은 1번, 그 오른쪽은 2번, N-1번의 오른쪽 사람은 다시 0번이 된다.

0번이 "신난다! 아싸 재미난다! 아싸 더 게임 오브 데! 스!" 라고 외침과 동시에, 모든 사람들은 각각 테이블에 둘러앉은 사람들 중 한 명을 지목한다. 그러고 나서 0번은 임의의 양의 정수 M을 외친다.

그다음, 0번은 "1"이라고 말한다. 이때 "1"이라고 말한 사람이 지목한 사람은 "2"라고 말하고, "2"라고 말한 사람이 지목한 사람은 "3"이라고 말하고, 같은 방식으로 반복해 M까지 말하게 된다. 이때 마지막으로 M이라고 말한 사람이 지목한 사람은 벌주를 마시게 된다.

새내기에게 벌주를 마시게 하기에는 죄책감이 들었던 영기는 동기인 보성이를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게임 참여자들 간에 지목을 완료한 상태가 주어질 때, 보성이가 벌주를 마시기 위해 영기가 불러야 하는 가장 작은 양의 정수 M을 보성이 몰래 귀띔해 주도록 하자.

김영기는 게임을 제안하였기에 자연스럽게 0번이 된다.


입력

첫 번째 줄에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N(3 ≤ N ≤ 150)과 보성이의 번호 K(1 ≤ K ≤ N - 1)가 공백을 두고 주어진다.

두번째 줄부터 N 줄에 걸쳐 i(0 ≤ i ≤ N - 1) 번 사람이 지목하는 사람의 번호 ai(0 ≤ ai ≤ N - 1)가 주어진다. 자기 자신을 지목하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


출력

영기가 말해야 하는 가장 작은 양의 정수 M을 출력한다. 만약 어떤 방법으로도 보성이가 걸리지 않는다면 -1을 출력한다.


제한


예제 입력

예제 출력

5 3
1
3
2
1
4
2
6 2
1
3
5
4
0
2
-1

풀이 과정

 

지목당한 사람이 계속 다음사람을 지목한다. 만약 재호가 지목당한다면 그때 카운트를 출력하며 재호가 지목당하지 않고 루프를 돌게 된다면 -1을 출력하면 된다.

1 3 5 4 0 2의 경우 1번이 3번 -> 3번이 5번 -> 5번이 4번 -> 4번이 0번 -> 0번은 다시 1번을 부르게되어 -1을 출력하게 된다.

 

이를 위해 지목당했는지 확인하는 boolean 배열을 통해 검사하고 재방문 시 -1을 재호를 만난다면 멈추고 카운트를 출력한다.


Java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
17204 죽음의 게임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학생
		int K = sc.nextInt();	//타겟
		
		int[] arr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arr[i]=sc.nextInt();
		
		int val =0,count=0,flag=0;	//타켓위치 확인,결과횟수,무한루프 확인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	//무한루프 확인용
		
		while(true) {
			
			if(arr[val]==K) {	//학생이 타켓을 만났다면?
				count++;
				break;
			}
			
			if(visited[arr[val]]) {	//학생이 방문한곳을 다시 돌아온경우
				flag = 1;
				break;
			}
			else {
				val=arr[val];	//다음 사람에게 넘어가기
				visited[val] = true;	//지나간 위치 저장
				count++;
			}
			
		}
		if(flag==1)System.out.println(-1);
		else System.out.println(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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